라디오 네트워크(KBS 제1라디오 2월 6일)

에이블뉴스 백종환 국장

질문 : 세계가 일자리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요. 특히 장애인의 취업은 더욱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하죠. 그런데 장애청년들을 대상으로 인턴제를 시행한다고 하던데요?

답변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최근 경기악화 등으로 고용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일자리가 더욱 시급한 장애청년층을 대상으로 인턴제를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13일까지 장애인공단 각 지사에서 인턴 응시원서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총 27명을 뽑는데요, 지원자격은 만 29세 이하 장애인 청년미취업자로 병역의무를 필하거나 면제된 사람입니다. 채용기간은 6개월인데, 좀 짧기는 한데요. 인턴수료자나 우수인턴에 대해 정규직 채용시 우대 등 인센티브도 제공한다고 하니까 관심 있는 분 응시해보셔도 좋은 기회가 될 듯 싶습니다.

장애인공단에서는 “이번 인턴제는 미취업 장애인에게 일자리를 직접 제공해서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는 측면도 있고요.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공공기관 직무체험을 통해서 장차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는 역량과 자질을 갖추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궁금 하신분들은 1588-1519번으로 전화를 하시면 본인이 살고 계시는 지역의 공단 지사로 연결되니까요.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 그리고 장애인 취업을 도와주고 있는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업생활안정자금융자도 해 준다면서요?

답변 : 그렇습니다.

전국에 장애인고용촉진공단 산하 15개 지사가 있는데요. 이곳에서 직업생활안정자금융자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구입자금 신청 접수도 함께 받습니다.

이 두가지 자금융자 신청은 2월말까지 접수를 받게 됩니다.

질문 : 직업생활안정자금이나 자동차구입자금은 장애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답변 ; 물론 장애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장애를 갖고 일을 하고 계시는 장애인 근로자라고 한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융자금은 생활안정자금이나 자동차구입자금 모두 1인당 1000만원 이내에서 융자가 가능하고요. 자동차구입자금 용자의 경우에는 휠체어리프트 등 장애인용 특수설비를 부착하는 경우에는 500만원 범위 내에서 추가융자가 가능합니다. 융자대상 자동차는 9인승 이하 승용자용차이거나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자동차도 가능합니다.

이자는 연 3%, 5년 분기별 균등분할상환 조건이고요.

신청을 원하는 장애인 근로자는 인터넷(www.worktogether.or.kr)으로 신청할 수 있고요. 그리고 장애인공단 신청자의 근무지 기준으로 하는 전국 지사로 신청해도 되겠습니다.

역시 문의하시고 싶은 분은 1588-1519로 전화를 하시면 상담이 가능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자동차구입자금융자와 직업생활안정자금융자 접수는 일 년에 두 차례 진행되니까요. 이번 2월달에 어떤 조건 때문에 안됐다 싶으면 6월중에 한번 더 있으니까요. 그때 2차 접수를 하는데 기회를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질문 : 저시력 장애학생에게 휴대용 확대독서기를 무료로 임대해주는 곳이 있다면서요?

답변 : 전국저시력인연합회가 하는 사업인데요.

저시력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에게 2009학년도 1년 동안 휴대용 확대독서기인 ‘센스뷰’를 무료로 임대할 계획이라고 최근에 밝혔습니다.

임대하는 제품은 센스뷰 P430으로 작고 가벼워서요. 휴대가 편리한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버튼식 확대 조절 기능을 통해 4배에서 22.5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데 6가지 색상 전환도 가능하고 4단계의 화면 밝기 조절도 가능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신청을 원하는 저시력장애인 대학생 혹은 대학원생은

전화(02-2677-4662)나 메일(lowvision@korea.com)로 20일까지 신청하면 좋은 확대독서기를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BS(www.k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