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장애인연금=지난해 12월 29일, 여야합의를 통해 보건복지가족부가 내놓았던 장애인연금을 21만원 수준까지 확대하기로 약속하고 12월 29일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를 통과했으나 한나라당이 12월 31일,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15만1천원으로 통과한 것으로 알려져 장애인 및 관련 단체들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한나라당이 강행처리한 장애인연금이 본회의를 통과하게 되면 올해 7월부터 그동안 지급해오던 장애수당 대신 장애인연금이라는 이름으로 바뀌고, 기초생활수급자는 15만1천원, 차상위는 14만1천원, 신규는 9만1천원씩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나는 예술여행, 문화바우처=정부가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한 문화바우처사업은 경제적 여건으로 문화향유가 어려운 기초생활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연간 일정범위의 금액 내에서 공연·전시·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초생활자와 차상위계층에 속하는 장애인만 해당되며 문화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정회원으로 등록 후 1년 5000포인트(5만원상당 바우처)가 지급되며 홈페이지에서 보고싶은 공연·전시·영화를 직접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동반 1인 장애인, 12세이하 어린이, 65세 이상 동반 1인 무료로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등록 후 장애복지카드, 장애인증명서 등 장애증빙서류 사본을 팩스 또는 이메일을 통해 문화바우처 송부해야 장애인회원으로 변경되어 관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국농아방송 iDBN(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