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애물단지 엘리베이터?

자막] 영산대역 (부산도시철도 4호선)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천으로 운행을 일시 중지합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INT 영산대역 관계자 (음성변조)

엘리베이터가 비오는 거하고 무슨 상관이 있어요?

비가 오면 물이 들어간답니다 방수가...

방수가 안 된다고요? 비가 치고 들어와서 물이 들어간대요

그럼 비오는 날 휠체어 장애인들은 어떻게 이동을 합니까?

삐딱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보완을 할 겁니다 .

현장음)

비오는 날 무슨 방수가 안 된대...?

방수 안 되는 엘리베이터도 있어요

얼마 전에 한 게 비가 샌다 그러면...

INT 안 준 태 (부산교통공사 사장) 3월 30일 개통식 현장

국비 7352억원, 시비 5264억원 등 모두 1조 2616억원이 소요되었습니다.

INT 정 현 성 (수영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간사)

목발을 약간 벌린 상태로 걸어야 안정감이 오는데 이렇게 걸으니까 약간 불안했습니다. 평상시 보폭은 이정도입니다 그런데 저기 지나올 때는 이정도로 걸었거든요. 그래서 약간 위태위태했습니다.

몸의 균형 잡기가 힘드신가요? 예 너무 넓게 벌려도 위태위해 하지만 좁게 잡아도,

저는 다리에 힘이 없기 때문에 좀 걷기가 불편하거든요

INT 정 성 규 (수영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저 같은 경우에는 보폭이 넓은 편인데 보폭을 좁게 하면 넘어질 위험도 있고 조금 많이 불편하네요.

INT 황 선 일 (수영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간사)

옆에 모서리 쪽에 부딪칠 것 같은 부분도 있고 좀 좁은 것 같습니다. 많이. 옆에 보면 차도가 3차선이거든요 차들은 3대가 줄줄이 지나가는데 인도는 한사람만 간신히 지나갈 수 있네요. 그러니까요 장애인들은 이정도면 겨우 지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공사 측에서는, 이거는 조금 많이 힘듭니다.

INT 부산교통공사 관계자 (음성변조)

보도 설치기준에 불가피한 경우에 1.2미터의 폭을 확보할 수 있게끔 보도설치 지침이 그렇게 돼 있습니다. 현재 그 기준을 만족하게끔 다 설치가 돼 있거든요 이용하기엔 좀 불편하겠지만 설치기준에는 맞게끔 설치된 상황입니다.

그쪽은 한 1.4미터 정도 나올 겁니다 1.4미터나 나옵니까? 보기에는 좀 옆에 엘리베이터하고 난간이 있어가지고 시각적으로 좁게 보이는데 확 트여져 있으면 시각적으로 좀 나은데 옆에 엘리베이터하고 난간하고 그 사이에 있다 보니까 시각적으로 좀 더 좁게 보일 수 있을 텐데 설치기준에는 맞게끔 다 되어 있습니다.

현장음) 73센티미터!

INT 황 선 일 (수영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간사)

제발 좀 장애인들의 의견을... 정보를 습득한 다음에 어떤 시설을 만들든지 간에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이 편하면 비장애인들도 편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점들이 참 필요한 것 같고요.

INT 정 현 성 (수영 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간사)

장애인 편의시설을 만들어주시는 건 좋은데 제발 장애인 의견을 듣고, 장애인 한사람이 이용하더라도 장애인이 정말 편하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독 정 승 천 (daetongreyong@hanmail.net)

*정승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부산지역에서 장애인 문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