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 이동안전도우미! 안전교육은 하셨나요?

취재 / 보도 : 이슬 hoynim222@nate.com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지하철역사의 이동을 위해 차선책으로 설치된 휠체어용 이동 리프트.

잦은 고장과 위험성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안전에 대한 직원 교육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휠체어의 이동을 도와주고 있는 공익요원.

휠체어가 탑승한 리프트가 이동을 시작하자 자연스럽게 들고 있던 지하철 이동발판을 리프트에 싣습니다.

휠체어용 리프트가 자연스럽게 짐을 옮기는 도구처럼 이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인터뷰]

지하철역 관계자

Q. 리프트와 관련 직원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역마다 조금씩 틀리죠. 각 역의 특성에 따라서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여성.

휠체어의 이동을 공익요원이 도와줍니다.

곧이어 리프트에 전동휠체어가 탑승하자 이번엔 공익요원이 리프트에 함께 탑승해 계단을 오릅니다.

전동휠체어에 탑승한 장애인과 공익요원이 함께 리프트를 탑승할 경우 무게는 적정 하중을 넘기도 합니다.

[인터뷰]

공익요원

아니요, 같이는 원래 안타요. 근데 같이 안타는 데 이제 (손잡이) 고무줄 있잖아요. 그거 없을 경우는 손이 불편하시면 저희가 기다리라고 하기도 뭐하고 해서 급한대로 같이 타거든요. 제가 경험상 휠체어랑 사람 하나 타도 (괜찮다)...

지하철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한 안전교육이 부족한 지금.

이동을 도와주는 공인요원에게 자신의 안전을 맡기는 장애인들은 오늘도 불안함 속에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Jnet 뉴스 이슬입니다.

한국장애인방송 제이넷티비 www.jnettv.co.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www.ablenews.co.kr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한국장애인방송 제이넷티비(www.jnettv.co.kr)에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