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시의 관광코스에 대한 관광약자 접근성 조사가 이뤄진다.

서울시는 관광약자가 시내 주요 관광지를 여행할 때 어느 음식점, 어느 숙박업소를 이용해야할지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관광약자 접근성 조사’를 처음으로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관광객 방문빈도가 높고 이용시설이 밀집한 10개 관광코스를 정해 총 2,400여 시설에 대해 7월부터 10월까지 조사한다. 대상 지역은 한국관광공사 등이 선정한 주요 관광지 중 국내·외 관광객 방문빈도가 높으며 음식점·카페·숙박시설 등 관광객 이용시설이 밀집한 지역 10곳이다.

시는 각 시설별로 접근로 및 출입구 단차, 장애인 숙박시설 및 장애인 화장실 구비여부, 시각·청각 지원 시설 설치여부 등 총 12개 항목을 조사한다.

조사는 관광약자의 눈높이에서 이뤄진다. 무장애 관광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시민 등 20명을 선정을 완료한 상황이며 지난 23일부터 정동길, 무교동 지역에 위치한 관광 편의시설 조사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각 시설별 관광약자 접근성 정보를 오는 12월 오픈 예정인 ‘서울시 무장애 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이번 조사는 무장애 관광지원센터가 주관한다.

한편 서울시 무장애 관광지원센터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관광 약자의 관광활동지원을 위해 4월 20일 무장애 관광정보 상담 콜센터(1670-0880)를 운영하고 있다.

관광종사자 인식개선 매뉴얼 보급 및 교육(6~10월), 무장애 관광홈페이지 구축(12월), 장애인 휠체어 특장버스 운영(12월) 등 관광약자의 여행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시는 올해를 무장애 관광도시 조성의 원년으로 정하고, 무장애 관광지원센터 개설, 장애인 특장버스 도입, 관광편의시설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접근성 조사를 통해 관광약자의 서울여행이 한층 더 편리해 질 것”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