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유대선)은 장애인, 고령층 등이 스마트폰 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을 국가표준으로 제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지침 2.0’은 장애인·고령층 등 정보취약계층이 일반인과 동등하게 모바일 앱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제작할 때 준수해야 할 지침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기기 등 모바일 기기에 적용된다.

특히 모바일 앱 개발 시 준수해야 할 인식·운용·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등 4가지 원칙과 이 원칙을 달성하기 위한 18개의 세부 지침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 시각장애인이 모바일기기의 음성읽기(VoiceOver, Talkback 등) 기능을 이용해 정보를 들을 수 있도록 버튼, 메뉴 이미지 등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모든 메뉴를 순차적으로 읽어줄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도록 하고 있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이번 국가표준 제정이 새롭게 부각되는 모바일 정보격차해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추진, 모바일 시대에도 고령층과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