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창윤 서울시의원. ⓒ에이블뉴스DB

서울시의회 우창윤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 기본 조례안'이 3일 서울시의회 제266회 임시회를 통과했다.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연령, 성별, 국적 및 장애유무 등과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하는 것을 뜻한다.

조례는 유니버설디자인이 구현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을 비롯해 이에 관한 서울 시장의 역할,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본지침 및 가이드라인, 위원회와 디자인센터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해 규정한 것.

특히 시민이 안전·공평하게 사용 가능하고 유연성이 높은 디자인, 손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우 의원은 "서울시 생활환경 전반에 걸쳐 유니버설디자인이 실현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라면서 "베리어프리 디자인(Barrier Free Design)은 사회적 약자의 신체적 한계 등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할 수 있으나 장애인을 특별한 존재로 부각시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인, 비장애인 구분 없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