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장애인공무원의 직무수행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장애인공무원 직무 코디네이터’를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국내에선 생소하지만 미국에서는 연방정부 각 부처별로 SPPC(Selective Placement Program Coordinator)를 배치해 부처 내 장애인 고용관리를 하고 있다.

이들은 부처 내 직무에 적합한 후보자 추천, 장애인에 대한 정당한 배려와 지원정보 제공,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장애요인 개조방안 등을 안내한다.

서울시 장애인공무원 직무 코디네이터는 14년 경력의 현장 전문가 황수정 주무관(여·40세)이다.

사회복지학(석사)을 전공한 황 주무관은 14년 가량 장애인고용 전문기관에서 장애인고용 관련 다양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대기업 및 공공부문 장애인고용 확대업무 추진 등을 한 전문가다.

황 주무관은 장애인공무원과 인사과, 각 부서의 메신저 역할을 해 장애인공무원들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주요역할은 인사발령 시 새로운 부서에 배치된 장애인공무원 개개인과 면담해 정당한 배려를 받고 있는지, 어려운 직무는 없는지 여부와 필요한 재활보조기기 등을 파악해 부서에 전달·개선을 유도한다.

특히 중증장애인공무원을 대상으로 부서 발령 전 개인별 직무평가와 면담을 필수적으로 실시해 수행 가능한 업무를 먼저 찾고 이에 맞는 부서와를 1:1 매칭해준다.

평상시에는 장애인공무원의 고충을 접수, 상담을 통해 심리·정서적으로 지원하고 필요시 해당 부서와 연계해 해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장애인공무원간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결속력을 높이고, 신규 임용 장애인공무원의 원활한 직무적응을 위한 멘토 역할도 수행한다.

황 주무관은 “장애인전문기관에서 14년간 쌓은 연구 및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 소속 장애인공무원들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전국 최초 장애인공무원 직무코디네이터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모범적인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장애인공무원 직무 코디네이터 운영은 앞서 시가 발표한 ▲채용확대 ▲경력개발 지원 ▲근무환경 개선을 주요 골자로 하는 ‘서울시 장애인공무원 친화적 근무환경 조성방안’의 하나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전국 최초로 ‘장애인공무원 근로지원인’을 시범 도입해 4명의 중증장애인공무원을 지원하고, 장·단기 국내외 교육훈련기회 확대하는 등 장애 없는 조직문화 만들기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