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종화 교수가 21일 열린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화 구축 상향’ 세미나에서 발제를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의 양성교육과정을 구체화해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삼육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종화 교수는 21일 국회의원회관 2층 제3세미나실에서 한국장애인부모회와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이 공동주최한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화 구축 상향’ 세미나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정 교수에 따르면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는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이 자신들의 양육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계된 대학교에서 상담가가 되기 위한 전문 교육을 받은 후 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장애인부모들의 스트레스와 고충을 동료로 다가가 치유해주는 전문상담가 뜻한다.

현재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 양성과정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지난해 3월부터 서울, 경기, 인천, 대구, 대전 등 5개 지역에서 지역대학과 연계해 진행되고 있다.

총 97명의 장애인부모가 기초과정을 수료했고 올해 3월부터 50여명의 장애인부모가 중급과정인 상담활동과정에 참가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중급과정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전문가과정에 돌입한다.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 양성과정의 모형은 기초과정, 상담활동과정, 상담가전문과정(대학원 과정) 등 세 단계로 구분된다.

우선 기초과정은 동료상담의 이론과 실재, 상담의 기본이론, 상담심리학 개론, 동료상담 실습 60시간 이상 수료 등으로 구성했다.

중급과정인 상담활동과정은 기초과정의 상담과목을 이수하고 가족상담 및 심리상담, 문제해결 사례연구, 동료상담연구(슈퍼비전 포함), 동료상담실습 120시간 이수 등을 포함했다.

돈을 받으면서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과정(대학원 과정)은 기초과정 및 상담활동과정 이수, 동료상담 사례연구, 가족치료의 이해와 임상, 전문슈퍼비전 연구, 임상심리분석 연구, 동료상담실습 240시간으로 구성했다.

정 교수는 “장애인부모동료상담가 양성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건복지부가 나서서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실효성을 검증해 전면실시를 위한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한국장애인부모회를 중심으로 장애인부모동료상담 시범사업단을 구성하고 장애인부모동료 상담가 교육과정과 실제 상담수행이 가능한 연계 네트워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한진 교수(좌)와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장순옥 회장(우)이 발언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토론자들은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 양성과정 교육의 구체화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면서 활성화 방안과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제언했다.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장순욱 회장은 “장애인복지 현장에서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먼저 우선시 돼야 한다”면서 “장애인복지현장에서 종사자들이 이를 이해하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우선돼야 함께 협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의 교육과정에서 기관차이, 슈퍼바이저의 차이가 있으므로 부모동료상담 실습매뉴얼 같은 지침을 기관에 제시하고 이에 걸맞는 수준높은 실습을 구성하는 등 보다 면밀한 교육과정 구성과 실습수행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한진 교수는 “장애인부모 동료상담가를 향후 어디에서 양성을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있다”면서 “장애인 동료상담가를 주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양성하는 것처럼 장애인부모회에서도 양성교육을 하고 자격증까지 줄 수 있다. 그러나 그 자격증에 보건복지부나 교육부의 권위를 실어주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보건복지부 장애인서비스과 한상균 과장은 “실제로 부모동료상담이 단순한 부모 간의 자조모임에 불과하다는 지적에서 벗어나 제도화된 서비스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한 효과성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면서 “부모동료상담과 관련한 국내연구가 부족한 시점에서 향후 서비스의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많은 연구를 해달라”고 제안했다.

21일 열린 ‘장애인부모 동료상담서비스의 필요성과 제도화 구축 상향’ 세미나 전경.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