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연합뉴스)송형일 기자 = 30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변재일)의 광주시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교직원에 의한 청각 장애학생들의 성폭행 사건인 이른바 광주 인화학교 사건이 최대 이슈로 부각됐다.

영화 '도가니'의 흥행 여파로 이 사건이 전국적인 관심사로 부각된 점을 의식한 듯 2시간 넘게 이 문제가 집중됐다.

여야 위원들은 광주와 전남 양 시도 교육청에 대한 업무보고 등도 생략하는 등 감사 시간 대부분을 인화학교의 문제를 한목소리로 추궁했다.

김영진(민주당)의원 "인화학교 사건을 보며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 242일간 농성 등 온몸으로 항거할 때 교과부, 교육감이 사실상 아무런조치를 안했다"고 지적했다.

주광덕(한나라당)의원은 "범죄를 저지른 교사가 다시 학교에 와 근무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징계 심의시 엄정한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시 교육청이 내놓은 대책을 보면 한심하기 짝이없으며 구체적을 실현하고 실천해라"고 질타했다.

특히 이날 감사에서 인화학교 현 고효숙 교장(직무대행)과 당시 사건을 폭로하고 진상 규명 등에 나섰던 최사문 교사가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최 교사는 "일반학교에서 이 문제가 발생했다면 과연 7년이나 흘렀을까에 대해 의문이다. 영화 한 편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 이 문제가 거품으로 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그동안 청와대. 교육청 등 관계기관에 수차례 진정을 했지만 어느 누구도 성의를 보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고 교장은 위원들의 질의에 "(성폭행 사건 이후)학업에 충실하고 학사운영에 맞춰서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강변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성폭행 연루자로 처벌을 받았던 김모 전 교장의 사진이 지금도 교장실에 걸려 있는 등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 학교비리를 폭로했던 교사들이 오히려 업무방해, 집단행동 등의 이유로 파면, 해임 등 대량 징계를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부 의원들은 시 교육청이 내놓은 특별보고서를 확인하는 수준에 그치는 등 준비부족도 여전했다.

nicepen@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