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소수장애인정치참여실천본부가 2일 오후 3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장 선거에 출마한 이상호 후보에 대한 지지를 밝혔다. ⓒ국회방송캡처

중증소수장애인정치참여실천본부(이하 실천본부)는 2일 오후 3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장 선거에 출마한 이상호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

실천본부는 지난 2012년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 장애인의 정치참여 확대 및 정치세력화의 기치를 내걸고 전국에 소재하는 장애인단체와 장애인유권자들이 연대해 현재까지 활동해 오고 있는 단체다.

지난달 28일 민주당 중앙선거선관위원회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장 후보등록 마감 결과 총 6명이 등록했다.

후보자를 5명으로 압축하기 위한 예비경선이 오는 5일 ARS 투표방식으로 실시된다. 선거인단은 장애인 권리당원 중 선관위가 일정규모로 확정, 4일 공고할 예정이다.

본 경선은 예비경선을 통과한 5명의 후보에 대해 ARS 투표방식으로 7일부터 8일까지 걸쳐 진행되며, 선거인단에는 예비경선 선거인단 외에 ‘당해 연도 정기전국대의원대회 장애인 대의원’이 추가된다.

20년 간 장애인계에 투신한 장애인권 활동가 출신의 정치인인 이상호 후보는 ‘제8대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장애인위원회 위원장, 전국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양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한국장애인자립생활대학 교수를 맡고 있다.

이 후보는 출마와 관련 “제 20대 국회에 장애 계 비례대표가 없는 상황에서 향후 집권여당의 장애정책을 설계해야하는 전국장애인위원장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장애계와 여당간의 소통과 당내 장애인당원들의 활동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지저선언에는 서울지역에서 활동하는 실천본부 집행부, 민주당 장애인 권리당원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실천본부는 지지선언문을 통해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원칙은 후보자가 장애인당사자로 살아오면서 올바른 장애감수성에 기반해 왜곡된 장애인 인식을 개선하고, 현장에서 벌어지는 차별과 배제에 맞서 장애대중과 함께 싸우며, 시혜와 동정이 아니라 인권차원에서 장애인복지가 사회적 의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는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상호 후보가 적격자임을 강조했다.

이유로는 장애인당사자주의 및 장애인자립생활 이념에 입각해 탈시설 및 장애인차별 철폐 운동 적극적으로 전개, 장애인운동 초창기인 1980년대 후반부터 각종 운동조직을 건설해 전국적으로 현장투쟁 선도, 장애인복지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학술연구 및 오피니언 리더활동 매진한 이력과 함께 서울시의회 의정활동 및 당직자로써의 자질과 능력 이미 검증을 들었다.

실천본부는 “이번 선거는 장애인당원의 손으로 전국장애인위원장을 직접 선출하는 원년”이라며 “민주당과 전국장애인위원회에 관심과 지지를 아끼지 않는 모든 당원동지 여러분께 인품, 정책능력, 당 기여도뿐만 아니라 장애대중 및 장애인당원들과 늘 현장에서 함께해온 삶의 역사가 온 몸에서 묻어나는 이상호 후보를 지지해 주실 것”을 호소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