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수 추정현황. ⓒ남인순 의원실

치매에 대한 사후적 지원 못지않게 예방적 개입을 강화해 고위험군에 대한 치매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은 14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치매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정책질의를 통해 “새 정부가 치매관리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데, 치매 환자에 대한 사후적 지원 못지않게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적 개입을 강화해 치매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65세 이상 치매환자 수는 68만5,739명으로 노인 10명 중 1명꼴로 추정되며,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환자수는 165만1,340명으로 노인 10명 중 4명꼴로 추정되고 있다.

남 의원은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치매 고위험군의 조기발견을 통해 치매의 발병을 2년 정도 지연시킬 경우 20%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20년 후에는 치매 유병율이 80.1% 수준으로 낮아지고 중증도도 감소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 의원은 “치매치료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도 확대해야 하며,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 가이드라인을 연구하고, 근거 기반의 치매예방 정책 수립을 위해 운동, 인지중재치료, 영양관리, 약물관리 등의 예방 방법을 포함한 임상연구도 추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밖에도 남 의원은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 치매, 뇌줄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으로 꼽힌다. 고령화와 함께 파킨슨병 환자도 60세 이상 인구 중 약 1%가 앓고 있어, 병을 키우지 말고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면서 “파킨슨병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