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 출범한 2017대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에이블뉴스DB

오는 5월9일 19대 대통령선거가 확정된 가운데, 장애계의 움직임에 온도차가 보인다. 현장 중심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017대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즉각 출범, 유력 대선주자들과 야3당에 정책질의서를 전달하는 적극적 행보를 펼쳤다.

반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는 ‘2017대선장애인연대’를 꾸렸지만, 본격적 활동 돌입 전 당분간 정책 공약마련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를 중심으로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8개 전국단위 단체가 모인 ‘2017대선장애인차별철폐연대(대선철폐연대)’는 지난 21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이라는 모토로 출범했다.

대선철폐연대는 장애인정책 3대 적폐인 장애등급제, 부양의무제, 장애인수용시설 폐지를 목표로 대선주자 행사에 직접 찾아가 질의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펼치고 있다. 특히 이날 출범 기자회견 후,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3당과 유력 대선주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전달한 상태다.

정책질의서에는 3대 적폐청산(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장애인수용시설 폐지)과 장애인사회권리·장애특성별 권리 보장, 사회복지 공공성 강화 등 4개 분야의 핵심요구안이 담겼다. 대선철폐연대는 회신기일을 24일 자정까지로 해, 회신이 없을 경우 항의방문 등 적극적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공약 개발을 위한 회의를 진행중인 2017대선장애인연대.ⓒ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지난해 총선과 18대 대선에서 각각 연대를 꾸렸던 장애계 양대산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가 뭉쳤다. 중앙단체 46개, 지회 등 1149개 총 1195개 단체로 꾸린 대규모 연대체 ‘2017대선장애인연대(이하 대선연대)다.

‘복지는 정치다’라는 활동모토를 정한 대선연대는 지난 2월 13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공약개발위원회, 공약평가위원회, 참정권보장위원회 등 각 분과별로 나눠 적극 활동하기로 결의했다.

공약개발위는 장애인 복지향상과 삶의 질 개선, 장애유형 공통 사안, 장애인권 등을 원칙으로 하는 공약선정 기준을 정하고 지난 2월14일부터 22일까지 예비공약을 모집했으며, 총 42개 예비공약을 수렴했다. 이후 회의를 통해 다음주중 최종 공약을 확정할 방침이다.

다만, 지난 10일 예정돼있던 출범식이 무기한 연기돼 당장 본격적 활동 돌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관계자는 “지난 10일 출범식이 예정됐지만 대통령 탄핵 헌재 결정과 시기적으로 맞지 않아 무기한 연기됐다”며 “일단 공약에 집중하고 있다. 최종 공약을 다음 주 중 완성해 각 캠프, 정당에 우선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출범식은 아마 추후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관계자는 “대선 기간이 짧지만 대선연대 행보가 늦지는 않다고 판단된다. 일단 우리는 공약 마련에 최선을 다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