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본회의에서 부결된 박영희 인권위원 후보자.ⓒ에이블뉴스DB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박영희 인권위원 후보자와 관련, 야당이 ‘인권에 대한 수준낮은 인식’이라며 잇따라 유감을 표명했다.

앞서 국회는 8일 본회의를 통해 ‘박영희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선출안’을 부결 처리했다. 이날 선출안은 총 260표 중 99명 찬성, 147표 반대, 14표 기권으로 투표율 38%에 그쳤다.

앞서 야당 몫으로 인권위 비상임위원으로 추천된 박 후보자는 지난 8월 임시국회에서 선출안이 상정될 예정이었지만 과거 정당활동 경력이 문제시돼 선임 절차가 보류된 바 있다.

먼저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대변인은 본회의가 끝난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심히 유감이다. 표결의 결과를 보면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반대한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당의 일부 의원들도 반대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새누리당이 일사불란하게 당론으로 반대한 것은 여야 간의 의사일정의 합의를 파기한 것으로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변인은 “이분이 여성과 장애인을 대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인권의 감수성을 더 높이고 소수자의 인권을 더 보호할 수 있는 적격자로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통합진보당의 당 경력과 관련해 당시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태와 관련해서 비례대표 신청을 철회하고 탈당한 참여계에 해당하는 인물이라는 점 때문에 문제제기가 있었던 통합진보당 사태와는 무관한 분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대변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누리당이 그러한 사실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을 파기하면서 당론으로 반대한 것은 매카시즘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같은날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부결사태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인권에 대한 수준 낮은 인식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유감을 표했다.

한 대변인은 “박영희 후보자는 장애인에 대한 우리사회의 편견과 차별에 맞서 인권 운동을 해온 분이며, 인권단체들을 대표하여 추천된 국가인권위원에 누구보다 적합한 인물”이라며 “새누리당은 통진당에 잠시 몸 담았다는 이유만으로 박 후보자에 색깔론의 딱지를 붙이고 인권을 정치판의 구렁텅이에 빠뜨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대변인은 “차마 당론으로 부결시키는 것은 부끄러운지, 자율투표의 이름으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치졸함까지 보인다.새누리당이 얼마나 인권에 무지하고 비인권적인 사고를 지녔는지 확인하게 한다”며 “말도 안되는 종북 논란이 두려워 자신들이 추천한 인물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한 새정치민주연합도 비겁했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한 대변인은 “인권은 정치의 거래 대상이 아니다. 더 이상 파렴치한 정치권의 탐욕 놀음에 국가인권위가 흔들려선 안 된다”며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염치 없는 네탓 공방대신 인권운동을 위해 헌신한 많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깊이 반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