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창윤 서울시의원(사진 우)이 서울메트로 이정원 사장에게 지하철역 엘리베이터와 관련 질의하고 있는 모습. ⓒ서울시의회

우창윤 서울시의원은 26일 ‘서울시의회 제257 정례회 시정 질문’에서 서울 지하철역 장애인 편의에 대해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당사자이기도 한 우 의원은 지하철을 이용하며 경험했던 불편, 부당한 문제로 말문을 열었다.

우 의원은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 않는 환승구간이 있는데, 저 같은 사람은 휠체어리프트를 이용해야 한다”면서 “휠체어리프트를 3번이나 이용해야 하는 지하철역도 있는데, 조건이 안 좋을 경우 최대 1시간이나 걸린다. 한 장애인단체의 조사결과도 환승할 때 비장애인보다 4배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황이 이러한데도) 아직 서울 지하철역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지 않은 곳이 있다”며 빠른 설치를 주문했다.

특히 우 의원은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유일한 이동 수단일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고장이 났을 때 수리 기간이 긴 점도 꼬집었다.

우 의원은 “엘리베이터 고장 시 평균 수리 기간은 서울메트로 28시간, 서울도시철도공사 78시간이나 됐다”면서 “엘리베이터 보수 업체와 계약할 때 수리 시간을 30분 이내로 했는데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이를 어길 경우 패널티가 있음에도 적용되고 있지 않는 등 관리의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우 의원은 “지하철 이용 시 안전발판을 가져다달라고 요청했는데, 1명이 갖고 와서 어쩔 수 없이 해주는 모습을 봤다”며 장애인들의 편의 요청에 있어 역 직원의 서비스 마인드를 다잡을 것을 주문했다.

서울메트로 이정원 사장과 서울도시철도공사 김태호 사장은 답변을 통해 향후 개선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우 의원은 본격적인 시정 질의에 앞서 “4년의 임기 동안 매년 서울 지하철역 장애인 편의 관련 질의에 나설 것”을 밝히기도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