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제31회 장애인의 날’ 대통령 영상 메시지 요청을 거부하는 등 장애인을 홀대하는 수준을 넘어 아예 무시하고, 없는 사람 취급한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21일 오전 제103차 고위정책회의에서 “지난 18일 영부인 주최로 청와대에서 열린 장애인의 날 초청 행사로 초청받은 장애인들이 청와대에 불만을 토로했다”면서 “청와대 직원에게서 영부인에게 말을 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은 것”이라고 문제 삼았다.

주 의원은 “보건복지부는 인원이 많아서 모두 이야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쪽지를 전달해 주겠다는 것이 오해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손님을 초청해놓고 말을 못하게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며 “언론에 보여주기 위한 쇼를 한 것이다. 청와대가 장애인에게 무례를 범했다. 정부는 마땅히 무례를 범한 일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의원의 청와대에 대한 비판은 계속됐다. 주 의원은 “어제 백범 기념관에서 열린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도 청와대의 장애인 홀대는 이어졌다”면서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에는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반드시 영부인이 참석했다. 이명박 정부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영부인이 참석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특히 주 의원은 “매년 장애인들에게 보내는 대통령의 영상 메시지조차 올해는 보내지 않았다”면서 “복지부가 메시지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청와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장애인의 생일잔치인 기념식에 참석 하지 못한다하더라도, 최소한 그동안 해오던 인사는 해야 도리”라며 “이것은 홀대 수준을 넘어서 장애인을 아예 무시하고, 없는 사람 취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한 언론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사실을 확인해 봐야겠지만 금시초문”이라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31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주최한 복지부 관계자는 에이블뉴스와의 통화에서 “기념식은 복지부와 청와대가 협의해 이뤄진다”며 요청이란 단어의 부적절함을 밝힌 뒤 “이번 행사는 기념식 하나의 차원이 아니라 장애인에게 다가가기 위한 발전적이고, 종합적인 행사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근거로 ▲이명박 대통령이 18일 제63차 라디오 인터넷 연설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 전달 ▲18일 영부인이 주최한 ‘장애인의 날 청와대 초청행사’ ▲20일 이명박 대통령의 장애인다수고용 사업장 방문 ▲20일 김황식 국무총리가 정부대표로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메시지 전달을 들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