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신용주)은 1588-0420 전화를 통한 장애인무료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복지관에 따르면 장애인 전화는 장애인의 생활과 밀접한 의료·교육·고용·복지 시책 그리고 지역사회복지서비스 등에 대한 각종 정보를 1588-0420 이라는 전화 단일망을 통해 지원하는 사회복지사업이다.

특히 예측하지 못한 일로 중도에 장애를 입은 분들에게는 장애인등록에서부터 각종 지원책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내용을 신속하게 전달하여 빠른 시일 내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장애로 인해 정보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에게는 개개인의 장애유형과 정도에 맞는 의료나 복지서비스를 상담·알선해 주고 있다.

이외에도 장애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겪게되는 차별과 불이익, 인권유린 등의 위기를 상담하여 전문가에 의한 전문적인 상담과 지원을 연계해 주는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이에 대해 복지관 상담지원팀 한금희 팀장은 “장애인 무료 전화를 통하여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장애인등록 방법 및 절차, 장애인복지·의료·교육·주택·고용·법률·세무 등 생활전반에 걸친 각종 시책, 지역내 교육·복지·의료기관에 관한 정보 및 서비스 알선, 장애로 인한 차별·불이익·인권유린 등의 위기상담 및 전문기관 연계, 장애로 인한 각종 상담 등이 있다”고 소개하고 현재 장애인 무료 전화를 통해 많은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호기 기자>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