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지역 학교 사서 보조원 42명을 중증장애인으로 선발한다고 밝혔다. ⓒ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지역 학교 사서 보조원 42명을 중증장애인으로 선발한다고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 고용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중증장애인은 총 777,801명으로 이중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장애인은 164,004명으로 21.1%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한 시의 장애학생 취업률은 최근 3년 간 평균 55%로 절반 가량이 진학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교육청은 지역 학교 도서관 사서 보조 업무를 중증장애인들도 해낼 수 있다고 판단, 내년 15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42명의 사서보조원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사서보조원들은 각급 학교에서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에게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일을 맡는다.

본격적인 현장 배치에 앞서 이들은 공단 지역본부와 발달장애인훈련센터 등 유관기관을 통해 4주간의 교육 상담과 훈련·실습을 실시하고, 개인별로 직무지도원 연계를 통해 일자리 적응을 도움받는다.

업무를 시작한 이들이 주 20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3개월의 시용기간과 1년의 기간제 근로를 무리 없이 마치면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는 정규직인 교육공무직원이 된다.

시교육청은 "세종누리학교와 앞으로 설립될 제2특수학교의 졸업생들 대부분이 중증장애인인 만큼, 학교 사서보조원을 중증장애인으로 선발하면 졸업생들이 많은 취업 기회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지식의 창고인 도서관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책을 주고받으면 학생들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배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