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부모회 충청북도지회, 청주시지부, 충청북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가 22일 청주상당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달장애인 폭행 의혹 장애인요양시설의 진상규명 및 엄중수사를 촉구했다.ⓒ한국장애인부모회 충청북도지회

한국장애인부모회 충청북도지회, 청주시지부, 충청북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가 22일 청주상당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달장애인 폭행 의혹 장애인요양시설의 진상규명 및 엄중수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지난 11월27일 장애인요양시설 이용인인 발달장애 1급 김 모(26세)씨가 장기 파열로 응급실로 실려온 사건이 한 언론보도로 알려졌다. 뱃속의 정맥이 터지면서 피가 배에 가득찬 것으로, 조금만 늦었어도 목숨을 잃을 뻔 한 상황이다.

해당 시설 교사 등 복수의 제보자는 사고가 있기 며칠 전 김 씨가 교사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시설 측은 “문제를 제기한 교사가 장애인에게 독한 약을 이중으로 먹여 몸을 가누지 못해 탁자에 넘어져 사고가 났다”고 발뺌하고 있다는 것.

이에 충북지회 등은 ▲가해자/피해자 즉각 분리 ▲철저한 조사를 통한 진상규명 ▲청주시의 적극적 행정조치 ▲충청북도 장애인시설 CCTV 전수조사 ▲시설 내부고발자의 불이익 방지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은 시설장애인 장기파열 살인미수 사건으로 불려도 미흡함이 없을 정도로 중대한 사건이다. 사건 자체가 황당한데 경찰의 수사도 황당하다”며 “사망 직전까지 간 상황에서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하지 않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 폭행을 신고한 교사는 빼놓고 시설 관계자와 폭행 사실을 모르는 피해자 어머니만 불러 조사했다니 초기대처가 얼마나 허술한 지 알 수 있다”며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엄중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