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이 의심되는 투표소 현장.ⓒ충남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충남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지난 11일 총선을 맞이해 천안시 서북구와 동남구지역 투표소의 장애인참정권모니터링을 1,2차로 나눠 실시한 결과,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장애인의 참정권을 가로막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1차 모니터링에는 중증장애인 6명을 포함한 총 12명이 모니터링조사단이 장애인들이 직접 투표소를 돌며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또한 천안시(서북구, 동남구)선거관리위원회에 ▲장애인의 투표소 접근성 보장 ▲점자투표지의 배급요청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선거방송의 점자, 문자안내 ▲투표당일 정당한 편의제공 등을 요청했다.

이 결과 천안지역 151개소 투표소의 대부분이 1층에 투표소를 마련됐다. 반면, 플라스틱경사로를 사용함으로써 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의 안전성이 의심됐으며, 급경사인 경우가 많아 휠체어 장애인이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이용하기 어려웠다.

이로인해 쌍용동에 거주하는 김 모씨(86)는 다리가 불편해 계단을 이용하지 못하고 경사로를 이용했으나 경사각도가 높아 넘어졌다. 성환에 거주하는 권 모씨(지체1급)도 투표장 주차장이 비포장으로 되어 있고, 급경사여서 지나가는 사람의 도움으로 겨우 투표를 마쳤다.

물품 보관 창고로 사용된 투표소내 장애인화장실.ⓒ충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

투표소 내 장애인화장실은 40%로 조사됐다. 하지만 이중 51%이상이 장애인화장실을 물품을 보관하는 창고로 사용하거나 휠체어장애인이 이용하기에는 폭이 좁아 이용할 수 없어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았다.

아울러 시각장애인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유도시설이 되어 있는 곳은 151개 투표소 중 15%정도였다. 투표소 대부분이 유도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시각장애인이 외부의 도움을 받아야만 투표소로 진입할 수 있었다는 것.

천안 북면에 거주하는 이 모씨(지체2급)는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 있어 국민의 한사람으로 자신의 권리를 내세울 수 있다는 생각에 꼭 투표는 하고 있지만 매번 투표소에 올 때마다 이동권과 투표소 접근의 불편함을 참아야 하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쌍용동에 거주하는 A씨(지체1급)는 "와상장애로 투표를 하고 싶지만 전동휠체어를 타고 투표소까지 이동하기에는 제약이 많아 투표소를 가지 않는다"며 "자신이 뽑고 싶은 사람을 TV로만 보고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모니터링을 마친 센터 권인자 소장은 “투표소가 1층에 설치되어 있었으나 경사각도가 높고 플라스틱 경사로 사용 등 장애인들의 참정권이 막혀 있는 게 현실”이라며 “참정권이 막히다보면 결국에는 장애인들이(투표를) 포기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제일 염려되며 지적장애인의 참정권보장방안 모색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