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장애학과 수업 모습.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일반대학원 장애학과(학과장 조한진 교수)가 오는 11월 4일까지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장애학’은 장애를 개인의 결함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장애를 규정하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요인 등을 탐구하며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를 중시하는 다학제적 학문으로, 사회과학적 접근뿐 아니라 인문학적 접근을 하기도 한다.

이 학과는 지난 2018년 3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석사과정이 개설됐으며, 현재 21명이 공부하고 있다. 또한 올해 3월에 개설된 박사과정에는 14명이 재학 중이다. 재학생 중 약 3분의 2는 대구·경북 이외의 지역에서 매주 수업을 위해 대구를 찾고 있다.

장애학과의 교육과정은 장애학Ⅰ, Ⅱ를 비롯해 장애인 정책과 법률, 장애의 심리적 측면, 발달장애인의 권리와 지원, 장애와 가족, 장애권리운동과 임파워먼트. 장애인예술론, 장애 재현에서의 이슈, 장애와 고용, 장애와 종교, 장애와 성, 장애학과 교육, 정신장애의 이해, 현대철학과 장애 등의 과목들로 편성된다.

입학생들에게는 대구대에서 제공하는 각종 장학금이 지급되며, 특히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는 장애학생장학금이 지급된다.

입학 전형은 서류전형과 면접으로 이루어지며, 입학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daegu.ac.kr)를 참조하거나 장애학과 사무실(053-850-5094)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