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대구연대)가 18일 대구시청 앞에서 ‘장애인 생존권 확보! 함께 살 권리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 재선에 성공한 권영진 시장에게 장애인 권리보장 요구안을 수용해달라고 촉구했다.

대구연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권영진 대구시장은 제1차 탈시설 추진계획을 수립하해 2018년까지 시설 거주 장애인 100명의 지역사회 정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2017년 대구희망원 문제해결 합의에 따라 희망원 산하 장애인 거주시설 폐쇄 및 70명 이상의 장애인 탈시설을 지원해야 한다.

대구연대는 이러한 기본적인 계획을 지키기 위해서 ▲희망원 장애인의 탈시설 지원을 위한 별도 예산 ▲발달장애인의 시설입소 예방 및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인프라 확충 ▲활동보조서비스 전면 확대 ▲자립주택 확대 등 구체적인 정책과 예산수반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다.

대구연대 박명애 상임공동대표는 “다시 당선이 된 만큼, 본인의 2014년 장애인 정책 공약 이행과 2017년 희망원 문제해결을 위한 합의의 연장선에 있는 2018년 권리보장 요구들을 적극적인 자세로 협의하고 수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함께하는장애인부모회 전은애 회장 역시 “서로 간의 불신이 더 이상 깊어져서는 곤란하다”며 “당선인이 직접 나서서 장애인 당사자와 부모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정에 반영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연대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후보들에게 ▲발달장애인 사회통합 환경 구축 ▲활동보조 24시간 확대 보장 ▲탈시설 권리보장 체계 강화 ▲장애여성 종합지원체계 구축 ▲장애인 복지 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해 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