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대구연대)가 10일 대구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권영진 대구시장이 4년전 장애인 협약사항에 대해 22%만 이행했다고 규탄했다.

대구연대가 분석한 결과, 지난 4년 간 협약사항 50개 중 특별교통수단 도입 등 11개 정책(22%)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었다.

반면, 활동보조서비스 예산 확대,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정착 지원, 소득·주거지원 정책 등에서 48%에 달하는 24개 상당의 정책이 이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7년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사태 문제해결을 위한 합의 이행을 위한 별도 예산은 2018년 ‘0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지난해 3월 대구시는 스스로 희망원 혁신대책을 발표하며 희망원 거주 장애인의 탈시설을 위해 2018년 48억 원, 2019년 84억 원, 2020년 이후에는 106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명시한 바 있다.

한편, 대구연대는 권영진 대구시장이 권리보장 정책요구안 수용과 면담에 대해 여전히 답이 없다고 꼬집었다.

대구연대는 지난 3월 후보였던 권영진 시장에게 면담요구와 협약 제안을 했으나 후보 사퇴라는 행보로 외면당했으며, 지난달에는 복귀한 현직 시장에게 면담 요청서를 다시 접수했으나 다시 ‘후보등록 후 만나자’라는 기약 없는 답만 받은 상태다.

대구연대 박명애 공동대표는 “장애인 유권자와 약속한 권리보장 협약들이 상당 부분 지켜지지 않았고, 대구시민들과 약속한 희망원 혁신대책과 탈시설 대책에 관한 예산도 한 푼 마련되지 않았다”며 “사태가 이러함에도 장애인들의 요구에 묵묵부답인 권영진 시장과 대구시를 규탄하며 우리는 포기하지 않고 꿋꿋이 권리보장 요구를 외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