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성폭력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라!”

장애인보호작업장 성폭력 및 인권유린 진상규명 대책위원회는 10일 울주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촉구했다.

이는 최근 울산지방경찰청이 지역의 한 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 일부 남성이 여성을 수년 동안 성추했다는 내용을 접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 따른 목소리다.

대책위는 "해당 장애인보호작업장의 시설장과 관리책임자들이 성폭력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신고의무를 지키지 않았을 뿐더러 가해자를 피해자로부터 분리하기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서 “언론에 사건이 보도된 이후 관리 책임자들이 피해자의 집에 밤늦은 시간에 찾아가 지속적으로 회유하고, 협박을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대책위는 경찰을 비롯한 관계기관에게 장애인보호작업장 여성장애인에 대한 성폭력 및 인권유린 의혹을 한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해당 기초지차체에게는 ▲피해자와 제보자를 철저히 보호하고, 필요한 치료를 보장할 것 ▲성폭력 등 문제를 알고도 묵인한 시설장과 관리 책임자들을 철저히 조사, 책임을 물을 것 ▲해당 작업장의 장애인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근로조건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이 밖에도 울산시에게는 지역 장애인보호작업장의 성폭력 방지를 위해 장애유형에 맞는 예방교육과 작업자들에 대한 상담을 강화, 인권유린이 없도록 예방체계를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응원게시판] 소치장애인동계올림픽 선수단에 응원메시지를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