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지난 2월 27일 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제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

한국장애인개발원 제주특별자치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강석봉, 이하 제주발달센터)는 지난 2월 27일 회의실에서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매년 증가하는 실종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실종․가출 등으로 미귀가 시 조기발견에 도움을 주고자 위치추적기 단말기 지원, 실종 및 가출 시 지역 실정에 맞는 매뉴얼 제작, 단말기 예산 확보 등 관련 문제에 대해 유관 기관 간 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일홍 제주도 노인장애인복지 과장은 “중증 발달장애인은 실종 시 사고위험성이 높음에도 지원정책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고 있다”라며 “위치 추적기 단말기 보급을 우선 과제로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제주지방경찰청 여성보호계장은 “발달장애인 실종에 따른 수색 매뉴얼을 보완하고, 발달장애인 전담경찰과 18명과 함께 업무를 공유하여 현장 대응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도내 발달장애인 관련 단체에서도 단말기 보급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영재 제주도장애인부모회 회장과 이정희 자폐인사랑협회 제주지부 부회장은 위치 추적 단말기 보급은 실종자를 조기 발견하는 데 매우 중요하고, 가족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은 물론 가출·실종사고 자체가 대폭 줄어들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강석봉 센터장은 “실종 장애인 관련 사회안전망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보호·관리․예방 할 수 있는 첫 걸음”이라면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실종 사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책 마련과 정책 발굴을 통하여 관련 유관기관․단체와 소통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발달센터는 도내 3,600여 명의 발달장애인을 위한 전문상담을 통한 개인별지원계획 수립과 서비스 연계, 피해 또는 가해 발달장애인의 권리구제를 위한 공공후견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 인식개선 홍보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