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군수 전창범)은 동면 팔랑리 소재 생태식물원에 장애인과 노약자들도 편안히 걸을 수 있는 무장애 나눔숲길을 조성, ‘숲+식물원+힐링’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올 8월 완공을 목표로 이달 중 착공되는 무장애 나눔숲길 조성사업에는 국비 4억8000만원, 군비 2억3600만원 등 총 7억16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무장애 나눔숲길은 생태식물원을 에워싸고 있는 잣나무 숲 속에 8도 이하의 경사도를 유지하면서 총 1㎞의 길이로 조성된다.

숲길에는 목재 데크로 만들어지는 탐방로뿐만 아니라 식생 매트와 명상 쉼터, 관찰 안내판, 점자 로드, 안내판 등이 설치된다. 또한 야생화 관찰로와 포토존, 장애인과 노약자들의 이용을 배려하기 위해 숲길 곳곳에 화장실과 안락의자·야외탁자 등이 설치된 휴식처가 마련된다.

생태식물원은 수목 80여 종과 조화류 170여 종 등 총 250여종, 20만여 본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고, 외곽에는 수령 50~70년의 잣나무가 가득한 숲이 울창하게 생육하고 있어 숲 자원을 활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에 지난 2010년 약 7700명에 그치던 방문객이 지난해에는 1만9천여 명에 이르는 등 6년 동안 152.4%의 성장률을 나타내며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2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식물원을 방문하는 일반인들은 탐방로와 계단 등을 이용해 무리 없이 접근해 다양한 숲 체험이 가능하다. 그러나 탐방로의 평균 경사로가 대부분 10~20도이고, 판석(板石) 등으로 포장돼 있어 장애인의 통행이 거의 불가능, 식물원 전시포지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아 식물원 탐방기회가 제한되고 있는 상태다.

현재 숲해설가가 상주하며 숲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식물원은 향후 식물원과 DMZ야생동물생태관, 조성 중인 DMZ야생화분재원 등이 포함된 양구자연생태공원의 시설과 함께 무장애 나눔숲을 체험하면서 힐링할 수 있는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 1회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무장애 나눔숲길을 기존의 전시포지의 훼손 없이 통과하도록 조성해 기존 탐방로보다 더 가까이에서 식물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