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기장센터 장애인활동가가 철마면 사전투표소에 설치된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하는 시연을 하고 있다.ⓒ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부산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지난 4일 기장읍, 장안읍, 정관읍, 일광읍, 철마면 등 기장군 관내 5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장애인 편의시설이 미비했다고 7일 밝혔다.

조사 결과 발달장애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으로 만들어진 투표 안내 자료,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사 배치 및 수어통역사 화상연결 준비 등 소수장애인들이 소중한 한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 여건이 5개 사전투표소 모두에 구축되어 있었다.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위한 전용 기표대도 각 투표소 마다 2개씩 설치되어 있었다.

반면, 발달장애인이 이해 가능하고 시각장애인이 읽을 수 있는 점자 선거공보물이 제작되지 않았으며, 철마면 사전투표소의 경우 장애인 화장실과 주차장이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았다는 평가다.

특히, 기장군 철마면 사전투표소 장애인 화장실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규정을 따르지 않아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화장실을 사용하기 어려웠다.

비장애인 화장실은 남자·여자로 구분되어 있었지만 장애인 화장실은‘남·여 공용’으로 설치됐으며, 출입문 역시 버튼식 자동문이 아닌 수동식 미닫이 문으로 설치되어 있어 중증뇌병변 장애인 등 상지장애인이 사용하기에는 불가능 했다.

화장실 내부 또한 잠금장치도 작동 할 수 없을 만큼 휠체어의 최소한의 동선 확보를 위한 공간이 없어 장애인 화장실이라고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전투표소 주차장에는 장애인 전용주차장이 한면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자가 운전으로 투표소을 찾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 당사자를 당혹하게 만들었으며, 임시로 만들어진 장애인 주차구역은 주차구획선 하나 없이 A4용지로“장애인주차구역”이라고 벽에 붙혀 놓아 그야말로 생색내기에 불과했다.

장애인참정권 모니터링에 참여한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가는“철마면 사전투표소는 휠체어장애인의 참정권과 인권을 동시에 무시하는 처사”라며,“정작 장애인 당사자는 이용하기 힘들어, 말 그대로‘무늬만 장애인 화장실과 주차장’이었다”라고 비판했다.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기장군 선거관리위원회와 기장군청과 조율해 6월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철마면 사전투표 내 장애인 선거참여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