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북지사가 지난 9일 본청 특수교육 지원센터 회의실에서 경상북도교육청과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 지원센터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1년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북지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북지사(지사장 이운경, 이하 경북지사)가 지난 9일 본청 특수교육 지원센터 회의실에서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과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 지원센터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2021년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 설명회는 공단 경북지사 홍정무 전임 평가사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상황과 원거리를 감안해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방송으로 실시했으며 실습과 취업 관련 사업에 대한 안내와 실시간 채팅을 통한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장애학생 취업지원 사업은 장애학생에 대한 개별 욕구 및 능력에 맞는 진로설계 컨설팅, 취업준비를 위한 지속적인 사례관리, 취업지원을 위한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 장애학생 및 부모를 위한 현장 견학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올해부터는 기존 학교나 개별단위에서 공단으로 직접 신청하던 방식에서 학교에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를 통해 신청하면 공단에서는 직업 다양성 검사 등 고용 필요도를 판정해 서비스 참여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또한 코로나19 환경에 맞게 생활방역 단계인 1단계에서는 대면으로 지역적 유행단계인 1.5단계, 2단계에서는 대면과 비대면 혼용으로 전국적 유행단계인 2.5단계, 3단계에서는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해 안전한 서비스 제공에 노력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 후에는 도 교육청과 공단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개최해 코로나19에 따른 기관 간 직업평가 자료 공유 방안, 비대면 형태의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 방안,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 단위의 부모교육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그 외에 공단과 도교육청간 협조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