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위)경사로가 설치 안된 해운대해수욕장 탈의시설·샤워시설, (사진 아래)점자블록이 설치 안된 관광안내소. ⓒ부산시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해운대해수욕장이 장애인 편의시설은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이하 부산센터)가 지난 19일 해운대해수욕장을 방문해 장애인 편의시설 현황조사를 한 결과다.

열린관광지는 문화체육관광부가 공식 인증한 장애인, 노약자,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활동에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를 뜻한다.

부산센터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이하 편의증진법)에 따라 실질적으로 이용이 많은 시설을 중심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관광안내소의 주 출입문에는 점자블록과 시각장애인용 음성안내 유도장치가 설치돼 있지 않았다.

경사로 양 측면에는 손잡이가 없었고, 실치된 일부 경사로는 규격에 맞지 않았다. 샤워시설과 탈의시설, 음식점 등 출입구에는 경사로가 설치돼 있지 않아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은 진입을 할 수 없는 상태였다.

(사진 위)해운대해수욕장 내 계단에 점자블록이 설치 안된 모습, (사진 아래)장애인 화장실 대변기 측면 손잡이의 고정상태가 불량한 모습. ⓒ부산시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장애인화장실 내부에는 영유아 거치대가 없었고 대변기 측면 손잡이의 고정상태가 불량해 안전사고가 우려됐다. 특히 해운대해수욕장의 관련 시설에 마련된 계단에는 단 하나의 점자블록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백사장 부근에 설치된 배수트랜치는 살과 살 사이의 간격이 2cm를 초과해 휠체어와 유모차의 바퀴가 빠질 우려가 있어보였다.

백사장 이동로의 경우 바닥이 일부 훼손돼 휠체어의 접근이 어려웠고, 이동로 자체도 일부 구간만 설치돼 있었다.이동로 공간 역시 매우 협소해 백사장에 휠체어 3~4대만 이용할 수 있는 보였다는 게 부산센터의 설명이다.

인접도로와 백사장 사이에 조성된 야외카페의 경우 이를 이어주는 경사로가 없어 휠체어 이용 장애인은 접근이 불가능했다. 장애인주차구역이 설치된 관광안내소 주차장은 개방이 안돼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은 거리가 먼 일반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부산센터는 “한국의 대표 관광지인 해운대해수욕장에 많은 장애인이 방문하고 있다.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만큼 하루 빨리 편의시설이 개선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관련 부서들의 유기적인 협조와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