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체장애인들이 지난 2일 경북도청 앞에서 동일 명칭의 신규 법인 설립 을 허가한 경상북도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경북도가 ‘사단법인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명칭의 신규 법인 설립을 허가한 것과 관련, 동일 명칭이라는 반발이 거세지자 중재에 나섰다.

경북도 관계자는 7일 에이블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경북도가 명칭 변경에 직접적인 권한은 없지만 중간역할로 신설 단체를 찾아 지역 장애인 단체 간 화합적 차원에서 명칭 변경을 검토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설명하고 권고했다”면서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동일 명칭 사용 논란은 지난 8월 경북도가 사단법인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를 명칭으로 하는 신규 법인 설립을 허가한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부터 시작됐다.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이하 지장협)는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고 지난달 23일 경상북도 도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이후 천막농성, 국회의사당과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에서 1인 시위 등을 벌이며 명칭 변경을 촉구해 왔다.

이유는 경북도의 법인 설립 허가로 인해 동일 명칭의 장애인단체가 존재해 기존의 회원들에게 혼란을 줄 뿐만 아니라 그 동안 쌓아온 노력을 한 순간에 무너뜨린다는 것.

비대위 관계자는 “경북도가 신규 법인의 명칭 변경을 적극 추진하기로 약속했다”면서 “경북도가 신규 법인의 명칭변경을 이행할 때까지 천막농성과 피켓시위만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사당과 새누리당 중앙당사 앞 1인 시위 및 집회를 보류하고, 사태의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