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는 11일 경상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지역 총 54곳의 투표소를 대상으로 지방선거 당일 장애인접근성 이행률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

지난 6월4일 지방선거 경남지역 투표장소 10곳 중 절반 이상이 장애인 접근성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남장애인차별상담네트워크는 11일 경상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경남지역 총 54곳의 투표소를 대상으로 지방선거 당일 장애인접근성 이행률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장애인접근성’ 평균이행률은 59%였다. 임시경사로 설치 이행률은 평균 27%로 경사로가 설치돼야하는 52곳 중 38곳에 임시경사로가 없거나 있더라도 법적기준이 맞지 않았다.

또한 2층 이상 건물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야 하는 8곳의 투표소 중 이용할 수 없는 곳이 3곳이었다.

함양의 마천농협의 경우, 임시경사로가 설치돼 있었으나 경사로의 높이가 104cm, 길이는 486cm로 법적기준상 길이 12348cm에 절반도 미치지 못해 실제 휠체어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규격이었다.

함안의 메트로자이아파트 노인회는 입구가 계단뿐이었으나, 임시 경사로를 설치하지 않아 결국 휠체어 장애인들은 배제됐다.

아울러 지적장애인이 투표방법 안내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가 거절당하기도 했다.투표소 직원들에 따르면, 신체장애인과 시각장애인에 대한 투표편의제공 교육은 받지만, 발달장애인에 대한 투표편의제공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것.

네트워크는 “신체장애인은 편의시설이, 시각장애인은 점자자료가 필요하듯이, 이해가 어렵거나 글을 잘 모르는 지적장애인에게는 투표용지에 적혀있는 후보의 이름과 그 위치를 알려주는 등 투표방법과 절차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며 “하루빨리 장애인들이 참정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체계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