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화면 캡쳐

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장 공모를 두고, 부산시 담당자가 시각장애인 당사자를 배제하라고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장 공모 채용을 앞두고 부산시청 장애인복지과로부터 건네받은 조건사항 전면 거부는 물론, 부산시의 사과를 촉구했다.

한시련이 20년째 운영하고 있는 부산시각장애인복지관은 재수탁 규정에 따라 오는 3월20일까지 복지관장을 공모로 채용해야 한다.

하지만 부산시청 장애인복지과에서 이러한 공모가 원만히 진행되는지를 확인하면서 황당한 요구를 했다는 주장이다. 요구한 3가지는 “관장은 전문가이어야 한다. 현 복지관장은 불가하다. 시각장애인은 안 된다”.

이에 한시련은 시각장애인의 권익을 옹호하고 시각장애인의 복지를 증진해야 하는 연합회가 복지관장을 선발하면서 당사자를 배제해야한다는 사실 자체가 부당하다는 비판했다.

한시련은 “시각장애인복지관의 관장으로 시각장애인을 채용할 수 없다면 시각장애인이 일할 자리는 과연 어디인가. 시청의 요구대로라면 연합회는 응모자 중, 시각장애인을 의도적으로 배제해야 한다”며 “장애유무와 상관없이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시각장애인이면 탈락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시각장애인이 아닌 다른 유형의 장애인은 관장으로 선발해도 되냐”고 지적했다.

반면, 부산시는 한시련의 주장에 “절대 그런 말을 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시 관계자는 “연합회와 수탁운영 계약을 맺은지 3년이 지나서 계약을 갱신해야 한다. 수탁선정위원회에서 평가가 이뤄지는데 70점 이상은 재위탁 대상이지만, 해당 복지관의 경우 50점 정도였다. 그럴 경우 시의회에 보고를 해야하고, 심사위원회에서 인적인 부분에서 개선을 요한다는 평가가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해당 연합회 측에 직원(관장)을 공모해 채용하면 위탁 계약이 될 수 있다고 공문을 보냈을 뿐이다. 공모를 하란 거였지, 시각장애인이 안된다라고 말한 적은 절대 없다”며 “시가 그런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지 않냐. 억울한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응원게시판] 소치장애인동계올림픽 선수단에 응원메시지를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