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의날 부산공동실천단은 19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부산시 자립생활 체험홈 변칙운영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부산공동실천단은 “서울시는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사업을 시행해 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생활시설 입소 지원 및 지역사회 자립생활을 위한 개별적 전환서비스의 체계적 연계와 관리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서울시 뿐만 아니라 경기도도 지난해 3개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에서 체험홈을 운영하게 됐고 올해 3개소 추가로 지정돼 3100만원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부산공동실천단은 “부산시는 자립생활 체험홈의 취지에 전혀 맞지 않게 장애인 생활시설에서 운영하게 하고 있다”며 “이 것이 보건복지부의 지침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서울과 경기는 위법한 행위를 하고 있냐”고 지적했다.

부산공동실천단은 또한 “체험홈은 시설장애인이 자립해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라며 “만약 시설에서 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굳이 체험홈이란 타이틀을 걸지 않아도 얼마든지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공동실천단은 자립생활 체험홈 운영 관련 요구안으로 ▲체험홈 운영과 관련 지원사업은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우선권 부여 ▲자립생활 체험홈 관련 인프라 및 운영 매뉴얼 구축 등 사업비 지원 ▲시설에서 체험홈 설치·운영 자료 공개를 제시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