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 모습(왼)과 기자회견 이후 진행된 부산교통공사 측과의 면담(오른).ⓒ부산이동권연대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이하 연대)가 부산교통공사(이하 공사)에 ‘두실역 추락사고 진실규명 및 스크린도어 설치 관련 공개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29일 연대와 공사가 면담을 가졌지만 연대의 요구사안들에 다소 모호한 답변만을 되풀이 할 뿐,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연대는 면담에서 ▲연대와 공동조사단 구성 ▲피해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 ▲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 체계 마련(공사 직원 및 기관사 확충) ▲모든 지하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를 요구했다.

이와 관련 연대는 "공사는 공동조사단 구성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피해자에 대한 배상, 사고 예방 및 신속한 대응 체계 마련, 스크린도어 설치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해 공개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이라며 "조속히 답변해 줄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가 공사에 질의한 내용은 총 5가지로 두실역 추락사고 축소·은폐 시도에 대한 공개사과, 추락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두실역 추락사고 공동조사위원회’ 구성 여부를 담고 있다.

또한 사고자에 대한 철저한 보상과 배상 실시, 공사 직원 및 기관사의 확충, 현 사장 임기(2년) 이내 모든 승강장에 스크린도어 설치 유무를 포함하고 있다.

현재 장애인들은 두실역에서 전동스쿠터와 함께 추락한 김모씨의 사고와 관련, 우선 전동차가 바르게 정차하지 않은 문제에서부터 시작됐는데도 공사가 이를 은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사고 당사자가 대수술을 받을 만큼 중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타박상이라며 사건을 축소하려 했다는 것.

이에 대해 공사는 전동차가 바르게 정차하지 않은 문제가 김씨의 추락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으며, 김씨의 조작실수에 의한 사고였다고 맞서고 있다.

연대 엄태근 정책국장은 “당초 오늘 중으로 공사에 공개질의서를 전달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상의 차질로 어려움이 예상 된다”며 “적어도 31일인 내일 오전까지는 질의서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