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로 신체적 장애를 입은 사람들의 사회복귀를 위해 교통사고 재활병원 설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3일 전북도의회 제189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교육복지위원회 한인수 의원(임실 제2선거구)이 전북도에서 지난해 교통사고로 부상당한 2만139명 가운데 영구적 장애인이 6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이들을 위한 재활병원이나 치료후 사회복귀시설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한 의원은 이날 도내에서도 전체 장애인중 교통사고로 인해 장애인이 발생되는 비중이 단일사안으로는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지만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후유 장애인이 일반 종합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며 교통사고 장애인을 위한 사회복귀 재활병원이 설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현욱 도지사는 답변을 통해 현재 건설교통부에서(교통안전공단 위탁) 425억원을 투입,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사고 후유 장애인 재활시설은 내년도에 착공하여 2005년에 개원 예정인 사업으로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대 건립 할 계획이라며 도내에 교통사고 장애인을 위한 재활 병원이 조기에 건립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강 도지사는 도에서는 교통사고 줄이기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장애 발생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도내에 도립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하여 군산·정읍·남원 장애인 복지관에서 교통사고 장애인을 포함하여 장애인 재활 전문치료와 사회적응 훈련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치료를 요하는 장애인에 비해 시설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 전주시 장애인 복지관이 개관되고 익산·무주를 포함한 4개 시·군에 장애인 복지관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 도지사는 설명했다. <이용만 기자>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