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에 휠체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시내버스 이용편의 향상과 이동권 확대를 위해 무장애(Barrier Free) 버스정류장이 시범 설치된다.

광주광역시는 올해 1억7500만원을 투입해 무장애 정류장 25곳을 설치하고, 2021년까지 5년간 총 105곳을 연차별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지난 19일 밝혔다.

시는 저상버스가 운행되는 주요 버스정류장에 굴곡보도와 가로화단 등 장애물을 제거하고, 휠체어 대기장소와 버스정차 위치 표시, 점자블록 설치 등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무장애 정류장 설치 사업’이 교통약자의 이용편의 시책임을 감안해 지난 5월부터 대상지 선정과 정비 내용 등에 대해 장애인단체와 두 차례 협의한 바 있다.

7월 이후 현장조사 및 정비계획 수립 등 단계에서도 광주시와 자치구, 장애인단체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올해말까지 1차년도 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개선사업은 광주지역 전체 정류장 규모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교통약자의 버스이용 편의 향상을 위해 민‧관 협력모델을 구축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도 적극 협업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교통약자의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