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은(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22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전국대비 교통약자 비율이 가장 높은 경기도에 저상버스 도입률이 저조해 교통약자 이동권의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상버스 도입사업은 교통약자 이동편의 제고사업으로서, 저상버스 1대당 약 2억원이 소요된다. 또한 국비와 지방비 5:5(서울만 국비:서울=6:4)로 매칭 지원되고 있다.

박상은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교통약자가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로 전체대비 22.5%(2,837,651명)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저상버스 도입률은 10.6%에 불과하여 전국평균 14.5%보다 약 4%가 낮았다.

경기도의 연차별 저상버스 도입 계획 이행도 저조한 상황이다. 올해까지 1,748대의 저상버스가 도입돼야 했지만, 8월말 기준으로 1,042대만 도입돼 계획대비 60% 수준밖에 안되는 상황인 것.

박상은 의원은 “장애인·노인·임산부·어린이 등 교통약자는 전 국민의 25%(1263만 4,127명)에 달하고 있다”며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경기도를 포함한 각 지자체는 저상버스 도입사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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