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장애유형별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경기도 장애부모와 장애자녀 가족 실태조사 결과보고회’ 모습.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17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센터)에서 장애유형별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한 ‘경기도 장애부모와 장애자녀 가족 실태조사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 내 장애인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정책 및 제도들이 있지만 특히 자녀와 부모가 함께 장애를 가지고 있는 가족의 서비스 욕구나 실태에 관한 조사는 현재 전무한 상황이다.

또한 부모와 자녀의 2세대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가정은 더 많은 제약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가 높을 수밖에 없어 이들 가정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장애부모와 장애자녀로 이루어진 장애인가족이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고자 15개의 장애유형 중 장애의 대표적인 장애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장애유형을 신체와 감각, 발달장애 등 3분류를 하고 각각의 장애유형에 따른 심층인터뷰를 연구위원들이 직접 실시해 장애유형별 인터뷰 결과 중심으로 가족의 욕구 및 실태를 파악했다.

이번 가족실태조사 보고회에는 장애인당사자 및 장애인부모, 장애인복지 유관기관 실무자 및 관계자 등 약 130여명이 참여해 장애인 2인이상 특히 부모와 자녀의 2세대가 장애를 가지고 있는 가정의 욕구 및 실태, 어려움을 함께 이해 ·공감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고선순 센터장은 “장애인가족 중 특히, 장애부모와 장애자녀가 함께 장애를 가지고 있는 가정들이 지역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욕구에 부합되는 서비스 개발과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제안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시책이나 사업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