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11시 부평구청 앞에서 열린 “부평구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 모습.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 부평구 관내 장애인시설에서의 장애인 학대 사건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장애인인권단체가 인천시와 부평구에게 해당 시설의 폐쇄와 함께 피해자 지원을 넘어 장애영유아부터 장애성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생애주기별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21일 오전 11시 부평구청 앞에서 ‘부평구청의 근본적 대책 수립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인천장차연에 따르면 지난주 부평구 A장애전담 어린이집에서 벌어진 장애아동 학대사건, 이번 주에도 부평구 B장애인주간보호센터의 장애인 학대사건과 법인의 시설폐쇄 결정이 보도됐다.

A장애전담 어린이집은 보육교사의 장애아동에 대한 폭행과 가혹행위가 들어나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설의 보육교사는 장애아동의 뺨을 때리고 억지로 빵을 입에 욱여넣는 등 학대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B장애인주간보호센터 전 센터장인 목사에 의해 지속적인 폭행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현재 사건이 검찰에 송치됐으며, 법인은 시설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상황이다.

인천장차연은 “중증장애인의 삶을 지원해야할 장애인 이용시설 내에서 이와 같은 학대행위가 벌어진 것에 대해 우리는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미 폐쇄를 결정한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물론 장애전담 어린이집 역시 즉각 시설을 폐쇄하고 피해 장애인에 대한 보호조치 및 치료지원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학대가 의심 가는 상황이 생겨도 이용자와 가족들은 기관에 확인을 요구하거나 학대신고 조치 등을 차마 하지 못했다. 이곳 아니면 다른 대안이 안보였기 때문”이라면서 “더 이상 참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러 이번 사태가 터지게 됐다. 그렇기에 피해자들의 가족들은 더욱 내 탓인 양 가슴아파하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설의 폐쇄로 장애아동과 장애인들이 갈 곳이 없어져 방치되는 상황이 벌어져서는 안 된다”면서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과는 별도로 장애인들이 방치되지 않도록 지원 확대와 시설 확충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에는 36개의 장애인주간보호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부평에 8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모두 과포화상태로 상당수의 장애인들이 갈 곳 없이 방치되고 있으며, 장애전담 어린이집 역시 6개소에 불과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라는 것.

인천장차연은 “부평구청의 후속대책 부재로 장애아동과 장애인들이 방치된다면 이 역시 부평구청의 학대행위와 다름이 없다”면서 “부평구와 인천시가 문제 시설에 대한 폐쇄와 피해자지원을 넘어 장애영유아부터 장애성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생애주기별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