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합뉴스) 배상희 기자 = 인천시가 지역의 장애인이 매년 4.5% 이상 증가함에 따라 예산을 늘리는 등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지역 내 장애인 등록인구 수는 13만3천여명으로 전국 시·도 가운데 7번째로 많다. 전체 장애인 중에 10%가 넘는 3만8천여명이 중증 장애를 앓고 있다.

장애인 복지 예산은 올해 본예산 기준 1천299억9천만원이다. 2010년 본예산 940억9천만원, 2011년 1천41억7천만원, 작년 1천161억1천만원으로 최근 4년간 매년 증가했다. 관련 사업비는 10년 전과 비교하면 6배 정도 늘었다.

지난해 인천세계장애대회를 개최해 10년간 세계 장애인 전략의 지침이 되는 인천선언을 채택한 시는 신규 사업을 벌이기보다는 기존 시설과 사업에 대한 내실을 키워간다는 계획이다.

장애인 단체를 중심으로 최근 부는 '탈시설' 바람에 발맞추는 것도 시의 중점 과제이다.

탈시설은 장애인이 시설을 벗어나 자립 기반을 가지고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시는 장애인을 상대로 일자리 정보 등을 제공하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센터를 1곳에서 올해 4곳까지 확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자립 체험 홈이나 자립 생활주택 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시설에서 나간 장애인이 자립해서 살거나 자립을 결정하기 전에 체험할 수 있도록 주택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체험 홈과 생활 주택을 매년 1채씩 늘리고 있다.

지역 장애단체의 한 관계자는 "부패하거나 정원이 많이 감소한 시설은 통폐합하고, 자립을 원하는 추세에 맞춰 장애인 시책을 전환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4·20 장애인 차별 철폐 투쟁단 회원들은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이날 이동권과 활동 보조 권리 보장 등을 요구하며 행진할 계획이다.

erika@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