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정부가 지난 7월부터 저소득 중증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장애인연금 제도를 시행한 가운데 경기도 내 연금 신청률이 시·군별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기존 장애수당 수급 중증장애인 2만7천여명 외에 추가로 2만3천620명의 중증 장애인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장애인 연금을 지급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각 시.군은 지금까지 올 목표량의 83.6%인 1만9천758명의 중증장애인으로부터 연금 지급 신청서를 접수했다.

그러나 이같은 목표 대비 연금 신청률은 시·군별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일부 시.군의 적극적인 제도 홍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시·군별 목표 대비 신청률은 여주군 153.8%, 하남시 112.7%, 오산시 108.5% 등 12개 시.군이 90%를 넘었다.

그러나 남양주시 68.1%, 구리시 68.2%, 의정부시 68.7% 등 12개 시.군의 신청률은 80%를 밑돌았다.

도는 일부 시.군의 홍보활동 부족 등으로 신청률이 저조하다고 보고, 해당 시·군에 적극적인 제도 홍보 및 신청 유도를 당부했다.

장애인 연금 제도는 중증 장애인에게 장애수당 대신 소득 및 재산, 장애 정도 등에 따라 월 9만~15만원의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신청 희망자는 언제라도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도 관계자는 “일부 시.군의 장애인연금 신청률이 목표치에 크게 미달하는 것은 홍보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지자체들이 장애인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제도 홍보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kwang@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