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장차연은 지난 11일 계양구청 앞에서 “계양구청장은 장애인 수용시설 신축허가를 즉각 취소하라”며 장애인요양시설 신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시 계양구 둑실동에 신축 중인 중증장애인요양시설 문제를 두고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인천장차연)와 계양구청이 합의점을 찾아 나섰다.

인천장차연은 지난 11일 계양구청 앞에서 “계양구청장은 장애인 수용시설 신축허가를 즉각 취소하라”며 장애인요양시설 신축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장차연은 장애인요양시설 신축 허가 및 취소와 관련된 권한은 계양구청에 있음을 확인하고 기자회견에서 계양구청장의 면담을 신청했다.

인천장차연 박길연 공동대표는 “계양구청장과 면담을 하려던 자리에서 실무자들이 성의 없는 답변을 해 계양구청장과의 직접 면담을 요구했다”며 “전투경찰에 막혀 1시간만에 직접 면담을 했으나 답변은 담당공무원을 징계조치한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분노한 인천장차연은 기자회견 후 임학사거리를 점거하고 시설 취소 약속 없이 물러설 수 없다며 강력히 저항하는 등 12일 계양구청장과의 면담을 다시 갖기로 하고 자진해산 했다.

인천장차연 박장용 집행위원은 “지난 12일 계양구청장과의 면담에서 신축 취소는 불가능한 것이므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보자고 했다”며 “장애인 생활시설이 아닌 이용시설로 용도변경을 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계양구청 관계자는 “이미 결정이 난 신축 허가에 대한 부분은 취소할 수 없으나 새로운 대안 마련으로 합의점을 찾고자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생활신문 황혜선 기자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