둑실동은 안돼=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지난 2일 인천시청 앞에서 계양구 둑실동에 건립 중인 중증장애인요양시설에 반대하며 주거지원 정책을 요구하는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장애인생활신문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인천장차연)는 인천시 계양구 둑실동에 건립 중인 중증장애인요양시설에 반대하며 지난 2일 인천시청 앞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신영노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집행위원장은 “둑실동 184-1에 위치한 70인의 대규모 시설 신축 강행은 장애인을 지역사회와 철저하게 격리된 폐쇄적 부지로 집단수용하려는 것”이라며 “지역에서 살고 싶다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소박한 요구에도 반대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한 문종권 자립선언 대표는 “인적도 없는 곳에 장애인 70여명을 한 곳에 모아놓고 인권, 기본적인 삶이 보장될 수 없을 것”이라며 “시설을 지을 돈으로 장애인 지역민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자립생활을 지원하라”면서 시설 건립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인천장차연은 “중증장애인의 탈시설, 자립생활을 위해서는 체험홈, 자립주택과 같은 주거지원 정책이 필수이며 이는 장애인 수용시설에 인천시가 퍼주고 있는 예산의 전환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노숙농성을 계속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인천시청 관계자는 “정책 변화로 장애인시설이 소규모로 축소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둑실동에 건립되고 있는 시설은 정책의 변화 전 이미 추진된 것이라 수정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또 “시설 의뢰를 하는 분이 실제로 한 달에 30건 이상이니, 수요자가 있기에 당연히 거주 공간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주거지원 정책과 관련해 3~4인의 규모 그룹홈을 적극 시행하고 시설 이용자와 운영 법인측이 이용자 권리 보장에 대한 계약서를 문서화해 인권 보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애인생활신문(www.handicapi.com) 황혜선 기자 / 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