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3일 오전 10시 인천시청앞에서 장애인 차별철폐 9대 요구안에 대한 인천시의 무성의한 답변을 규탄하고 탈시설 및 자립생활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인천장애인차별철폐

지난 2일 인천시청 앞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한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인천장차연)가 3일 오전 10시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애인 차별철폐 9대 요구안에 대한 인천시의 무성의한 답변을 규탄하고 탈시설 및 자립생활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인천장차연은 지난 4월 3일 장애인 생존권을 위한 9대 요구안을 인천시에 전달했고, 5월 초까지 답변을 주기로 약속한 인천시가 답변을 미루다 지난 1일 인천장차연과의 면담에서 부실한 내용의 답변을 내놓자 2일 저녁 9시부터 무기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천장차연은 “인천시의 미온적 태도로 장애인 생존의 9대 요구안과 함께 지역에서 살고 싶다는 절실한 요구가 외면당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한 인천시 둑실동에 신축중인 70인 규모의 중증장애인요양시설에 대해 “지역에서 살고 싶어하는 장애인들의 요구에도 반대될 뿐 아니라 정부의 장애인 거주시설 혁신방안과 장애인복지 발전 5개년 계획에도 위배되는 것”이라며 시설 신축 계획 폐기와 탈시설·자립생활정책으로의 예산 전환을 촉구했다.

인천장차연은 “우리의 요구안은 탈시설·자립생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라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노숙농성을 계속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