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장애인들이 평택시청 앞에서 팽성장애인주간보호센터 폭행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공동대책위원회

평택시는 3일 지역의 한 장애인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지적장애인 폭행 사건과 관련 공식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이 사건은 센터 이용인 A씨(29·지적장애1급)가 지난 1월 19일 작업 도중 입에 손을 대면서 돌출행동을 하자 재활교사 B씨(26)가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팔에 골절상을 입힌 사건이다. 현재 B씨는 A씨를 폭행한 혐의(업무상과실치상)로 검찰에 송치된 상태다.

특히 지역 장애인단체는 평택시 팽성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폭행 재발방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지난달 25일 평택시청 앞 기자회견 등을 통해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시에 촉구해 왔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시는 장애인 인권침해와 각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이달부터 지역 장애인주간보호센터 7개소, 사회복지 취약시설 전반에 대해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또한 폐쇄회로TV(CCTV)가 설치되지 않은 북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 5개소에 대해 각각 환경개선사업비 300만원을 지원, 오는 4월까지 CCTV를 운영한다.

이용 장애인과 종사자의 인권보호, 성폭력 예방대책을 위해서 인권교육 정례화 및 인력충원 등에 나서며 주간보호센터 이용 장애인의 인권보호를 위해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대응매뉴얼을 구체적으로 마련·시행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