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유씨의 오른팔 골절 전 후 엑스레이 사진.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장애인들이 평택시의 한 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발달장애인 폭행사건과 관련해 평택시에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평택시 팽성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폭행 재발방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5일 평택시청 앞에서 30명이 자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평택시 공무원과 팽성주간보호센터 관계자들이 이 사건과 관련한 언론인터뷰에서 ‘장애인들의 진술이 신빙성이 떨어진다’, ‘진상조사를 위한 전수조사가 필요없다’는 등 장애인권감수성이 의심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기 때문.

팽성주간보호센터 이용인이었던 유씨는 지난달 19일 센터 작업장에서 작업을 하던 중 손을 입에 대고 소리를 내면서 돌출행동을 했다.

같이 작업을 하던 공익근무요원 신씨는 유씨의 행동을 진정시키는 과정에서 유씨에게 팔을 물렸고 재활교사 박씨를 호출해 인계했다.

박씨는 유씨를 센터 사무실로 대리고 왔으나 유씨가 계속 소리를 내면서 흥분하자 함께 있던 재활교사 이씨가 ‘손 내려, 차렷’이라고 말했고 진정시키는 과정에서 유씨의 팔이 골절됐다.

현재 평택경찰서는 발달장애인 유씨를 폭행한 혐의(업무상과실치상)로 재활교사 이씨(26)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상태다. 경찰조사에서 이씨는 유씨의 돌출행동을 제압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대위는 “팽성주간보호센터는 시에서 설립한 복지재단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많은 발달장애인 부모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주는 기관이었다. 하지만 사고 이후 점검한 센터의 운영실태는 이번 사고가 단순히 재활교사의 과잉행동으로 발생한 사고가 아닌 것을 보여줬다”고 토로했다.

이어 “평택시는 팽성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지역 내 모든 센터에 대한 체계적이고 인권적인 관리감독과 운영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