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산역 앞 지하도 엘리베이터가 13일 동안 고장 난 채로 방치돼 휠체어장애인들이 불편을 겪어야 했다. 더욱이 운행 중이었던 반대편 엘리베이터에 적절한 안내를 하지 않아 불편을 더욱 키웠다.
A/S업체 등에 확인한 바에 따르면 안산역 앞 지하도 엘리베이터는 지난달 29일 낙뢰를 맞아 인버터 등의 고장이 발생, 운행을 못했다. 반면 반대편 엘리베이터는 고장이 나지 않아 평소대로 운행했다.
이에 따라 휠체어장애인들은 안산역에서 내려 지하상가를 통해 반대편으로 갈 수가 없었다. 또한 반대편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하상가로 내려온 뒤 다시 위로 올라와 안산역으로 들어가려해도 불가능했다.
물론 정상 운행된 반대편의 엘리베이터에는 안산역 앞 지하도 엘리베이터 고장 사실을 안내하지 않았다.
이 같은 상황은 지난 10일까지도 계속됐다. 13일 동안 휠체어장애인들을 비롯한 이동약자들은 불편을 겪어야만 했던 것이다.
A/S업체가 수리를 맡긴 인버터 생산업체는 지난 10일 통화에서 "낙뢰를 맞아 엘리베이터 데이터가 다 삭제되고, 데이터 수기를 하는데 기일이 오래 걸린다"면서 "(지역에) 낙뢰를 맞은 엘리베이터가 많아 순서대로 수리를 하다 보니 오래 걸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중으로 작업을 끝내 운행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루 뒤인 11일 오전 안산역 앞 지하도 엘리베이터는 수리를 완료하고, 운행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안산시 단원구청 담당자는 "낙뢰로 고장이 난 엘리베이터가 많아 A/S가 늦어졌다"고 설명한 뒤 "건너편 엘리베이터에 안내 문구를 붙이지 않은 것은 사용자를 위해 미진했던 부분으로 앞으로 세심하게 배려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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