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상임대표 임통일, 이하 장총련)가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의 최근 행보에 대해 쓴 소리를 하고 나섰다.

장총련은 21일 성명서를 발표해 “지난해 12월 장애인단체들의 점거농성에도 불구하고, 복지진흥회는 최근 과거의 구태의연한 사업시행을 재연하고 예산의 남용이 우려되는 정관 개정안과 사업계획안을 이사회에서 통과시켜 우리를 아연실색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장총련은 복지진흥회가 정관을 개정해 각종 수익사업을 목적사업으로 규정한 것을 두고, “복지부로부터 수익사업을 전면 폐지하라는 방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아예 수익사업을 정관상 목적사업으로 정하겠다는 발상은 스스로의 역할을 포기한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장총련은 또한 복지진흥회의 올해 사업계획에 대해 “장애인단체들이 주장해왔던 장애인복지정책 개발을 위한 조사연구 및 정책개발 사업보다는 잡다한 직접적 개별사업들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는 복지진흥회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지 못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장총련은 복지진흥회의 인건비 문제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장총련은 “복지진흥회가 올해 예산으로 30억원을 지원받았는데, 이중 인건비와 인건비성 경비를 합하면 17억원의 예산이 31명의 직원들에게 지급돼 1인당 연봉이 5천500만원에 이르고 있다”며 “이는 장애인복지 관련 기관 및 시설 종사자들에 비해 3배 이상 높은 임금”이라고 주장했다.

장총련은 이어 “복지진흥회가 장애인복지법상 유일한 단체로서 그 고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으며 2006년도는 변화의 시발점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며 변화를 촉구했다.

장총련은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에 ▲복지진흥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전면 재검토할 것 ▲이를 위해 장애인 당사자단체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