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이 오는 6월 24일까지‘2022년 전자출판물 접근성(음성) 지원사업’참여기관을 모집한다.

이는 이달 제정된 ‘독서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접근성’ 국가표준에 따라 공공기관에서 발간한 전자출판물의 장애인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한 것.

공표된 국가표준은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주도하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체표준에 이어 한국산업표준(KS X 6201-1)으로 제정된 것이며 전자책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과 이용이 보장될 수 있도록 기획, 설계, 제작 단계에서의 접근성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지원사업은 공공기관에서 발간한 전자출판물을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포맷(EPUB 3.0)으로 변환, 장애인의 접근성(음성지원)을 높이고자 한다.

참여를 원하는 공공기관이나 단체는 신청서와 대상 목록을 작성해 이메일(a.ebookforkorea@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거쳐 참여 기관과 대상자료를 선정하고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에 선정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지능정보화기본법에 따라 장애인의 전자출판물 접근 및 이용 보장이 법적 의무화가 되고 한국산업표준에 따라 제작 단계에서 접근성을 실천함으로써 장애인이 보다 편리하게 전자출판물을 활용, 독서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정된 표준은 e나라표준인증(standard.go.kr)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공모와 관련한 사항은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https://nld.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