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쌤과 함께하는 알기 쉬운 영어 점자. ⓒ행복나눔재단

SK 사회공헌 전문 재단인 행복나눔재단이 한빛맹학교 안혁순(치킨쌤) 영어 교사와 협업해 시각장애학생이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영어 점자 교재를 출판했다고 19일 밝혔다.

영어 점자는 점자 사용자의 영어 학습에 필수 수단인데, 이를 익히기 위한 체계적 교육이나 교재는 충분히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약 200개에 달하는 영어 약자를 익히기가 어려워 영어 학습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를 파악한 SK행복나눔재단은 처음 영어를 시작하는 학습자가 혼자서도 쉽게 영어 점자를 공부할 수 있는 교재를 기획했으며, 이는 오랜 시간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쳐 온 ‘치킨쌤’ 한빛맹학교 안혁순 교사와의 협업으로 실현됐다.

교재에는 점자로 영어를 사용할 때 필요한 알파벳, 영어 약자, 숫자, 문장 부호, 파닉스, 발음 기호 글자 모양 등이 폭넓게 다뤄졌으며, 영어와 한글이 함께 사용될 때 용법처럼 실용적 내용까지 자세히 담겨 있다. 이런 학습 내용은 쉬운 설명과 다양한 예문, 단원별 진단 평가서와 일람표를 통해 제공된다.

SK행복나눔재단 전략기획팀 R&D파트 김영 매니저는 “애초 교재를 기획하며 예상했던 10대 학생뿐 아니라 성인 학습자들도 교재 관련 문의를 줘 꼭 필요한 교재였다는 것을 다시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사회에 꼭 필요한 프로젝트들을 시도해 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영어 점자 교재는 SK행복나눔재단이 구축한 시각장애학생 학습 정보 포털 ‘에듀모아’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국립장애인도서관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에도 올라가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